본문 바로가기
시황 분석 & 주식 팁/주식용어사전

미국 주식 - 영업권(Goodwill) 뜻과 관련 재무제표 용어 정리

by 미국잡주분석가 2022. 5.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 입니다.

미국 주식의 분기보고서 재무제표를 보다보면 Goodwill(영업권) 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UAVS 영업권

좋은 의지? 라는 직역이 되는데, 도대체 굿윌(Goodwill) 영업권이 뭐하는 건가요? 아직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의 인물 김씨가 운영하던 분식점 가게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1. 김씨가 운영하는 분식점

어릴 적부터 음식점 장사가 꿈이었던 김씨는 분식집을 개업하였습니다. 개업을 하면서 분식을 팔기 위한 튀김기, 냉장고, 스토브 등을 새로 구매하였고, 장사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꿈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한 결과 김씨의 분식점은 주변에 맛있다고 소문이 난 가게가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찾아오는 단골도 한 둘이 아니었죠. 매출도 연간 5억이나 나올 정도로 많이 벌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부모님이 큰 지병에 걸려 장사를 그만두고 가게를 내놔야할 처지에 놓여버렸습니다. 김씨는 부동산에 분식점을 매물로 내놓았고, 김씨의 분식점을 눈여겨 보던 최씨가 이 가게를 30억에 인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김씨의 분식점 부동산 가격은 10억이었고, 연간 매출은 5억, 가게 내의 조리도구 등의 현재 가치는 1억이었습니다.

 

가치를 다 합쳐도 16억 밖에 안되는데, 왜 30억이나 주고 인수하죠?

 

보통 가게를 내놓을 때 권리금이라는 명목으로 프리미엄을 붙이는 걸로 알고 계시죠? 여기서 이 권리금이 영업권과 같은 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 가게가 가지고 있는 물건의 가치 뿐만 아니라 단골 손님, 연간 매출 등도 무형의 자산으로 인식하여 권리금이라는 프리미엄을 주게 됩니다.

 

 

2. 김씨의 분식점을 미국 주식 실전 재무제표로 보자

UAVS 영업권

Deffered Revenue 는 Unearned Revenue 라고도 하는데, 앞으로 이 회사가 벌 매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김씨 분식점에서는 연간 매출로 보시면 됩니다.

 

Other tangible asset 는 유형자산이고 김씨의 분식점에서는 조리도구, 냉장고, 손님을 받는 테이블/의자 등이 있겠습니다. 조리도구 등의 집기들을 구매한 시점을 고려하여 Fair Value of assets assumed 라고 부릅니다.(추정 공정 자산 가치)

그런데, 김씨의 분식점이 장사의 잘되어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운영하고 있었다고 합시다.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현금도 있을 것이고, 부동산, 주식 등도 있을 것입니다. 맛에 대한 특허권, 상표권 등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이 커지면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도 빌렸겠지요.

 

 

 

Other tangible liabilities

Tangible Liabilities means accounts payable, advanced billings/deferred revenue, income tax payable, sales tax payable, other tax payable, employee related payables (e.g. benefits, payroll taxes, accrued vacation and accrued commissions), accrued expenses, but excluding all amounts owing to financial institutions

지불해야할 부채, 미리 발생된 매출, 직원들에게 줄 월급 미지급금(Payable), 세금 미지급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채의 총 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김씨 회사가 가지고 있는 부채로 보시면 됩니다.

 

Identifiable intangibles 는 무형자산을 의미하며 브랜드 가치, 특허, 상표권(Trademark) 등을 의미합니다. 김씨의 프랜차이로 이야기 한다면, 맛에 대한 특허권, 프랜차이즈 상표권 등이 있습니다.

 

 

3. 그럼 영업권 금액은 어떻게 구해진거야?

UAVS 영업권
UAVS 주식의 영업권(Goodwill)

위에 재무제표에서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Net purchase price, including debt paid at close
Fair value of liabilites assumed 
Fair value of asset acquired
Net nonoperating assets
$ 45,403,394
+ $592,349
-  $3,467,238
-  $39,775
Goodwill $ 42,488,730

Net purchase price, including debt paid at close 는 인수금액이고, 부채를 탕감한 가격이므로, 부채에 해당하는 Fair value of liabilites assumed 를 더하고, 나머지는 실질 가치이므로 모두 빼면 권리금 프리미엄 즉, 영업권이 최종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회사는 공정가치의 거의 10배나 되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하고 영업권으로 지불하고 인수했습니다.

 

 

영업권(Goodwill) 용어는 어렵지만 알고보니 별거 아니었죠?

다음 글에서는 투자할 때 큰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는 영업권 손상(Goodwill Impairment)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재무제표 - Goodwill impairment 뜻과 사례

 

미국 주식 재무제표 - Goodwill impairment 뜻과 사례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입니다. 어떤 기업을 인수하였을 때, 그 기업은 영업권(Goodwill)을 가지게 되죠? 미국 주식 - 영업권(Goodwill) 뜻과 관련 재무제표 용어 정리 미국 주식 - 영업권(Goodwill)

flagsnap.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