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LNG 관련주/수혜주 전망 - 현직자가 알려주는 찐분석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입니다.
지난 2월부터 시작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에서 노드스트림1을 통해 육로로 유럽에 공급되는 가스 차단될 수 있는 우려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유가와 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에너지 공급을 러사아에 큰 의존을 하고 있던 유럽 국가들은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유가와 가스 가격 때문에 골머리를 썩고 있습니다.
Around 10% of the EU's gas needs are currently met by domestic production. The rest is imported, mainly from Russia (41%), Norway (24%) and Algeria (11%), beyond LNG sources, as 2021 data shows.
In recent years the share of LNG has stabilised, accounting for around 20% of imports in 2021, with most of these coming from the United States (28%), followed by Qatar and Russia (both around 20%), Nigeria (14%) and Algeria (11%).
위의 EU 의회의 내용으로는 러시아가 에서 수입하는 가스량은 전체 가스 수입량의 40% 를 차지하며, 노드스트림1으로 공급을 진행하였던 가스를 차단되면 이 40% 의 가스를 이제 해상을 통해 공급해야하는 실정입니다.

오호라? 그렇다면, LNG 를 운반하는 해운업이 많이 뜨겠는데? 라는 투자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LNG 업계에 종사했던 사람으로서, 이 투자 아이디어가 과연 맞는 아이디어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LNG 를 해상으로 받으려면 LNG Terminal 이 있어야 한다.
음? 이게 무슨 소리냐구요? LNG 의 약자는 아시다시피 Liqufiied Natural Gas 입니다. LNG 는 영하 -162도 이하가 유지되어야 액화되어 작은 부피로 많은 양의 LNG 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배로 부터 LNG 를 받으면 영하 -162도를 유지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야 겠죠? 배를 댈 수 있는 접안 시설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액화된 LNG 를 NG(Natural Gas) 로 만들어주는 기화송출설비, 각 가정으로 전달하는 송출 파이프라인도 필요하죠.
지도 상으로는 BIG 5 국가가 모두 바다를 가지고 있으며 바다에 인접한 LNG Terminal 개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국가명 | LNG 터미널 개수 |
독일 | 0개 (2개 2024년~2026년 완공 예정) |
프랑스 | 5개 |
스페인 | 6개 |
네덜란드 | 1개 |
이탈리아 | 2개(Onshore)+1개(Offshore) |
출처: EU-US_LNG_2022_2.pdf (europa.eu)
위 출처를 통해 찾아본 LNG Terminal 개수인데, 프랑스와 스페인은 그래도 터미널이 여러 군데 있어 문제는 없어보입니다만, 문제는 독일과 네덜란드입니다. 국가 규모에 비해 LNG 수입을 할 수 있는 터미널이 턱없이 부족하고 독일은 심지어 하나도 없습니다. 독일이나 네덜란드는 타 국가로부터 LNG 를 추가로 공급받아야 할 것으로 보이며, 자국의 LNG 소비만 커버하기에도 역부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각 LNG Terminal 의 저장 능력 및 송출 능력을 확인하자!
제가 생각하기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NG 터미널의 사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동그란 모양의 TANK 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LNG 를 저장하는 저장 TANK 입니다. 이 저장 TANK 개수가 많을 수록 LNG 선이 여러 번 왔다 갔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TANK 개수가 작은데, 소비는 그 보다 많다면? LNG 운반선은 더 자주 LNG 를 열심히 운반해야겠죠. 그 말은 해운 LNG 업이 계속해서 추세 상승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The EU's gas demand is around 400 billion cubic metres (bcm) and, based on current policies, is projected to remain relatively stable in the coming years. Domestic gas production is expected to decline, which is likely to have an impact on gas imports.
출처: Liquefied natural gas (europa.eu)
EU 의회에 따르면 이번 년에 가스 소비량은 400 billion cubic meter (bcm) 될 것이라고 합니다.
각 LNG Terminal 은 액화된 가스를 기화해서 각 가정에 공급해주기 위한 기화송출설비가 있습니다.
각 Terminal 의 연간 송출 능력(Send-out Capacity)과 저장능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m3 = Cubic meter 입니다.
국가 | LNG Ternimal 이름 | LNG 저장 용량 | 연간 송출 능력 |
프랑스 | DUNKERQUE | 600,000 m3 | 13 bcm/year |
FOS CAVAOU | 550,000 m3 | 16.5 bcm/year | |
FOS TONKIN | 155,000 m3 | 3.4 bcm/year | |
MONTOIR-DE-BRETAGNE | 550,000 m3 | 10 bcm/year | |
벨기에 | ZEEBRUGGE | 266,000 m3 | 12 bcm/year |
그리스 | REVITHOUSSA | 225,000 m3 | 8.25 bcm/year |
이탈리아 | LA SPEZIA (PANIGAGLIA) | 240,000 m3 | 8 bcm/year |
OLT OFFSHORE LNG TOSCANA | 135,000 m3 | 3.75 bcm/year | |
PORTO LEVANTE (ROVIGO) | 250,000 m3 | 8 bcm/year | |
라투아니아 | KLAIPĖDOS | 170,000 m3 | 4 bcm/year |
몰타 | DELIMARA | 125,000 m3 | ?? |
네덜란드 | GATE TERMINAL | 720,000 m3 | 16 bcm/year |
폴란드 | ŚWINOUJŚCIE TERMINAL | 480.000 m3 | 7.5 bcm/year |
포르투갈 | SINES – REN ATLÂNTICO | 390,000 m3 | 7.6 bcm/year |
스페인 | BARCELONA | 840,000 m3 | 17.1 bcm/year |
CARTAGENA | 619,500 m3 | 11.8 bcm/year | |
HUELVA | 619,500 m3 | 11.8 bcm/year | |
BILBAO BAHÍA DE BIZKAIA | 450,000 m3 | 8.8 bcm/year | |
SAGUNTO | 600,000 m3 | 8.8 bcm/year | |
MUGARDOS EL FERROL (GALICIA) | 300,000 m3 | 7.2 bcm/year | |
EL MUSEL – GIJON (ASTURIAS) | 300,000 m3 | 8.8 bcm/year | |
EU 국가 Total | 8,105,480 m3 | 188.3 bcm/year |
출처: LNG_in_Europe_2018_-_An_Overview_of_LNG_Import_Terminals_in_Europe.pdf (kslaw.com)
분석해보니, 딱 봐도 EU 국가들 X 됐습니다. LNG 터미널 연간 송출 능력이 188.3 bcm/year 인데 이번년도 EU 국가 소비 요구량은 연간 400 bcm/year 입니다. 곧 비축해놓은 LNG 재고가 바닥날 것이고, LNG 를 죽어라 실어나른다고 해도 송출 능력의 한계로 EU 국가 내 LNG 가격은 난리가 날 것이 예상이 됩니다.
3. 그럼 해운 LNG 선박 기업은 LNG 를 얼마나 더 운반해야 할 까?
한 척당 3000억원 초대형 Q클래스 LNG선이 돌아온다 | 한경닷컴 (hankyung.com)
'한 척당 3000억원' 초대형 Q클래스 LNG선이 돌아온다
'한 척당 3000억원' 초대형 Q클래스 LNG선이 돌아온다, 탄소중립 달성 위한 '브릿지 연료'로 LNG 수요 증가 20만㎥ 이상급 초대형 LNG운반선 발주 늘어나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등 '빅3'만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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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사를 보시면, 초대형 LNG 운반선은 260,000㎥ 입니다. 기화된 천연가스는 567배 늘어납니다.
EU 국가의 소비량의 400 bcm 의 러시아 수입분 40% = 160 bcm 을 추가로 배로 조달해야합니다.
160 bcm / (260,000 x 567) = 1,086번
횟수로는 전 EU 국가 합해서 연간 1,086 번을 실어날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유럽까지의 항해 기간과 선박 수를 생각해보면 거의 끊임없이 실어날아야 하겠습니다.
투자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런데 지금 시점이 투자하기 적정한 시점인지 아닌지 조금 긴가민가하죠?
미국 천연가스 관련주, Golar LNG(GLNG) 주가 전망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미국 천연가스 관련주, Golar LNG(GLNG) 주가 전망
천연가스가 주목받는 이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국제사회는 ...
blog.naver.com
위에 정리가 관련주 정리가 잘 되어있는데, 대표적인 기업으로 GLNG 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차트 상 이미 저점대비 4배나 오른 상태입니다. 이미 많이 선반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는 순간 재료가 소멸되어 하락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쟁이 끝나기 전에 벌던 만큼 기업은 더 이익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성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10 LNG Shipping Stocks to Buy Now (yahoo.com)
10 LNG Shipping Stocks to Buy Now
In this article, we discuss the 10 LNG shipping stocks to buy now. If you want to read about some LNG shipping stocks, go directly to 5 LNG Shipping Stocks to Buy Now. As energy transitions become the primary concerns of countries around the world, the rol
finance.yahoo.com
이미 야후 파이낸스에서는 LNG 관련주 기사가 있는데, 뉴스가 쏟아지는 시점이면 꼭지점에 가까울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Russia warns it could cut gas supplies via Nord Stream 1 | Reuters
Russia warns it could cut gas supplies via Nord Stream 1
Russia could cut gas supplies via the Nord Stream 1 pipeline to Germany, but it has not made such a decision yet, Deputy Prime Minister Alexander Novak said on Monday.
www.reuters.com
러시아는 노드스트림1 을 끊겠다는 협박을 3월 8일에 독일에게 했지만, 기사를 찾아보면 지난해 12월에 한 번 노드스트림 1 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던 이후로는 가스 공급을 끊지 않았습니다. 러시아는 가스 공급을 끊겠다고 으르렁 거리고, 독일은 새로운 파이프라인인 노드스트림2를 중단하겠다고 겉으로는 서로 으르렁 거리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러시아가 노드스트림1을 끊게 되면 독일은 정말 대안이 전혀 없어 뒷편으로는 러시아에게 머리를 조아릴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완공이 필요한 LNG 터미널은 2024~2026년에나 완공이 될 것이고(장담하는데, 유럽 엔지이너의 느긋한 특성상 2026년 이후에 완공됩니다).

실질적으로는 러시아는 계속 EU 국가에 팔아먹고 싶고, 독일, 네덜란드 등의 국가는 싼 가격의 러시아 산의 가스를 계속 쓰고 싶을 것이기 때문에 러시아는 노드스트림1 을 끊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한 번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EU 국가들은 LNG 터미널 완공에 박차를 가하고 해상을 통한 LNG 수입이 늘기는 하겠지만,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미국산과 카타르산 LNG 를 시장 기대치만큼 많이 늘릴지는 의문입니다.
저는 러-우 전쟁으로 인해 일시적인 테마로 올랐을 것이라 보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종료되는 시점이 하락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전쟁 종료 시점을 맞추는 것은 마켓 타이밍 맞추는 것만큼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뉴스가 쏟아지는 지금 투자하는 건 꼭지점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제 생각이 맞았는지 추이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