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황 분석 & 주식 팁/시황 분석

OPEC+ 원유 50% 증산 확정에도 꿈쩍하지 않는 유가, 이유는?

by 미국잡주분석가 2022. 6. 3.
반응형

OPEC플러스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입니다.

 

오늘 OPEC+ 에서 기존 생산량 대비 원유를 50% 증산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7월 하루에만 65만배럴을 추가 증산하기로 결정하였는데요.

 

OPEC플러스, 50% 증산 합의…7월 하루 65만배럴씩 늘려 - 매일경제 (mk.co.kr)

 

OPEC플러스, 50% 증산 합의…7월 하루 65만배럴씩 늘려

EU의 러産 금수에 대응조치 러시아도 증산 결정 동의 바이든 사우디 방문 가능성

www.mk.co.kr

 

증산이 결정된 오늘, 오히려 원유 선물가는 급등하였습니다.

원유 선물가

수치 상으로는 50% 정도 증산이었지만, 시장의 기대 수요에는 미치치 못한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이유를 찾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국 상하이 봉쇄령 해제로 중국발 원유 수요 급증

얼마 전 소식으로 중국 상하이 봉쇄령이 해제되었다는 소식을 들으셨을 겁니다. 러우 전쟁으로 $123 까지 치솟고 있던 유가는 중국 상하이 봉쇄령 소식으로 지난 3월 유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봉쇄령으로 인한 원유 선물가 급락

 

봉쇄령은 이틀전에 해제되었으며, 다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일부 지역을 다시 봉쇄한 상태입니다. 이미 3월에 받은 충격도 있고, 지난 번 만큼 전면 봉쇄는 아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모습입니다.

봉쇄령 해제 이틀 만에 '또'…中 상하이, 락다운 재도입 (news1.kr)

 

봉쇄령 해제 이틀 만에 '또'…中 상하이, 락다운 재도입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2. 미국 원유 재고의 급감

오늘 미 에너지 정보국에서 미국 원유 재고량을 발표하였는데,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게 감소하여 충격이 있었습니다.

원유 재고량을 일정량 유지하기 위해 다시 석유를 구매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고 보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원유재고량

 

3. 러시아 생산 감소 분에 미치지 못하는 양

100만배럴 상당의 러시아 생산 감소분을 만회하기 위한 증산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첫 제목 부근에 링크드렸던 기사 내용 중 러시아 생산 분은 약 100만 배럴 정도였는데, 러시아 생산 감소분으로 증산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전쟁 이전 생산량보다 증산해야 하는 양이 100만 배럴은 되어야 수요을 채울 수 있습니다.

 

4. 러시아 금수조치로 인한 러시아 생산 공급분 감소

더군다나 더 문제는 앞으로 세계가 러시아가 공급하는 원유 수입을 점진적으로 줄일 예정입니다. 얼마전 EU 연합에서는 해상으로 받는 원유 수입을 줄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EU, ‘러시아산 원유’ 일부 금수 합의… 연말까지 수입량 90% 감축 (khan.co.kr)

 

EU, ‘러시아산 원유’ 일부 금수 합의… 연말까지 수입량 90% 감축

유럽연합(EU)이 30일(현지시간)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연말까지 90% 감축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러...

m.khan.co.kr

 

그렇지만, 아래 기사를 보시듯이, 외교 제재의 빈틈이 있어 러시아산 원유를 싸게 대량으로 수입하는 인도, 중국 등에서 러시아 원산지표기를 떼고 정제 후 수출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U 에서도 헝가리는 해상으로만 받는 원유만 차단했지, 육로로 받는 송유관 차단은 하지 않았습니다.(이것마저 차단하면 헝가리 인플레이션은 안드로메다로 가기에 불가능)

과연 이 제재의 빈틈을 미국이 언제 칼을 빼들까요?

 

러시아인도중국 국제유가 교란시키는 기름진 삼각관계 정인설의 워싱턴나우 | 한경닷컴 (hankyung.com)

 

러시아-인도-중국, 국제유가 교란시키는 기름진 삼각관계 [정인설의 워싱턴나우]

러시아-인도-중국, 국제유가 교란시키는 기름진 삼각관계 [정인설의 워싱턴나우], 인도 중국, '판매금지' 러시아산 둔갑시켜 전 세계에 판매 미국 유가 사상 최고치...JP모간 CEO "유가 50% 더 오른

www.hankyung.com

 

정유 관련주 투자 해도 될까?

지금은 이미 대세 상승을 하고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치적인 요소에 의해 유가가 이미 충분히 올랐을 것입니다만, 가격은 같을지라도 증산을 통해 높은 유가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가가 떨어질 정치적인 요인(이란 핵 합의, OPEC 대량 증산) 등만 아니라면 아직도 좀 더 상승여력은 있다고 봅니다.

 

브라질의 국영기업 페트로브라스는 사상 최대 이익으로 이번년도 30%가 넘는 배당을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이 기업의 PER 은 2.82 에 불과하며, 다음 분기에는 더 많은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페트로브라스(PBR) 주가 전망 - 배당이 무려 30%?!

 

페트로브라스(PBR) 주가 전망 - 배당이 무려 30%?!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입니다. 오늘 레이더망에 걸린 티커가 하나가 있는데, 페트로브라스(PBR) 입니다. 배당이 무려 현재 주가 기준으로 23.09% 나 됩니다. 차트 상으로는 심지어 코로나 대

flagsnap.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