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Flagsnap 입니다.
오늘은 리사이클 (LI CYCLE) 이라는 종목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해당 주식이 SPAC (TICKER: PDAC -> LICY) 일 때부터 관심있게 보던 중 최근 급등세가 계속 있어 분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투자 포인트가 있으며, 투자에 어떤 위험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어떤 회사인가요?
저는 회사 설명은 잘할 자신이 없어서 아래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주세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LI-CYCLE 은 폐배터리에서 리튬, 코발트 등을 추출해서 재활용 하는 회사입니다.
요즘 트렌드인 친환경에 관련된 회사이기도 하면, 또한 배터리 재활용 회사이므로 전기차 섹터에도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재활용 시장 및 현황은?
아래 블로그에 좋은 글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어 공유하여 드립니다. Li-Cycle 에 관한 기술적 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자는 주가의 현재 가치 및 예상 매출 및 예상 이익에 집중하여 분석하여 드립니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 전망 및 업체들 현황(수정..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배터리 재활용 시장 전망 및 업체들 현황(수정완료)
1. BaaS의 정의 전기차 배터리 리스(대여)/교환 및 중고-폐배터리 재사용 등 BaaS(Battery as a Serv...
blog.naver.com
3. 경쟁사는 어디인가요?
북미의 가장 큰 경쟁사로는 테슬라, Redwood Materials 가 있습니다.
배터리 시장에서의 관건은 배터리 제조 회사 및 전기차 회사와 얼마나 파트너십을 맺어 얼마나 많은 폐배터리를 확보하느냐 입니다. 결국 주가 상승 여력의 관건은 남은 회사들과의 파트너십입니다. 파트너십 발표에 따라 주가가 급등할 것이며, 이후 이익도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의 파트너십 현황 비교
(대형 회사들만 표기함)
Li-Cycle 과 협약 맺은 회사 |
Redwood Materials 와 협약 맺은 회사 |
자체 재활용 회사 | 추가 파트너십 가능 회사 |
LG 케미칼 GM |
테슬라 Ford SK 이노베이션 파나소닉 |
폭스바겐 | 현대기아 Toyota CATL (테슬라 배터리 공급 중) Mercedes-Benz Honda Nissan BMW NIO Lordstown |
파트너십 현황은 실제 확인해보니 Redwood Materials 가 앞서고 있습니다.(이미 테슬라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CATL 은 현재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므로, 추후 Redwood Materials 와 계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로서는 북미의 상당한 점유율을 가진 토요타, 현대/기아가 어느 회사와 Partnership 을 맺는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은 독일에 자체로 폐배터리 재생 공장을 지었고, 시범 가동 중에 있습니다.
Li-Cycle 투자 설명서는 분리 공정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여러 회사에서 이미 폐배터리 재생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니 기술 자체의 진입 장벽이 그리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4. 주가의 전망은?
지금 Redwood Materials 는 비상장이며, 북미에서는 Li-Cycle 이 유일합니다. Li-cycle 은 빠르면 내년 초부터 폐배터리 재생을 시작합니다. 전세계에서는 가장 빠르게 상업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모든 공장의 시운전이 그렇듯이 언론에 공개된 날짜에 시운전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최근 시운전 완료된 국내의 에스오일을 살펴볼까요?
2017.10.16 - 시운전 돌입 기사 발표
S-OIL, RUC·OCD프로젝트 내달 시운전 돌입 - 울산신문 (ulsanpress.net)
2018.7.26 - 시제품 문제 발생
[에쓰오일 컨콜] "RUC 시운전 중 문제발생…현재 시제품 출하 중단" (inews24.com)
2019.6.26 - 본격 가동 시작
5조원 투입한 에쓰오일 복합석유화학시설 본격 가동 : 산업·재계 : 경제 : 뉴스 : 한겨레 (hani.co.kr)
5조원 투입한 에쓰오일 복합석유화학시설 본격 가동
잔사유 고도화시설과 올레핀 하류시설 대주주 사우디아람코 기술·자본 투입 정유회사에서 종합에너지·화학회사로 “2024년까지 7조원 들여 설비 추가”
www.hani.co.kr
제가 시운전 분야에 종사하면서 느낀 점은 실제 상업생산은 보통 언론 최초 발표 + 2년은 걸린다는 것입니다.
해외의 플랜트라고 해서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Li-Cycle 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급등세는 일시적인 오버슈팅이라고 보고, 내년 1월 내에 시운전 완료가 되지 않으면, 주가가 급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높은 확률로 그럴 것이라 봅니다.) 저는 관심종목에만 넣어두고 굳이 지금 시점에는 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이익이 나지 않는 상태로 이익 추정이 어려워 이익 추정은 하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무단 불펌을 금합니다.
2022.02.07(추가) 4분기 분기보고서가 나와 추가 분석을 하였습니다. 아래 글을 확인하여 주세요.
2022.02.07 - [미국주식/주식종목분석] - 리사이클 LI CYCLE 주가 (LICY) - 4분기 분기보고서 파헤치기
리사이클 LI CYCLE 주가 (LICY) - 4분기 분기보고서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Flagsnap 입니다. 오늘은 리사이클 LI CYCLE 종목의 4분기 분기보고서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알 수 있는 Earning 등의 정보는 표기하지 않고, 포인트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
flagsnap.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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