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분석/대형주

테슬라 vs 애플 - 테슬라가 애플이 되려면 얼마나 더 벌어야 될까?

by 미국잡주분석가 2022. 6. 5.
반응형

테슬라 vs 애플

 

안녕하세요? 미국잡주분석가입니다.

 

서학개미가 순매수 1위 종목이었던 테슬라였죠? 광신도처럼 테슬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일명 "테슬람" 이라는 용어가 나올정도로 그 인기는 대단합니다.

그런데 오늘 문뜩 이런 의문이 머릿 속에 떠올랐습니다. 현재 1위 기업인 애플만큼 돈을 벌려면 테슬라는 얼마나 벌어야 할까? 였습니다. 결국 회사의 본질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궁금해졌습니다.

 

1. 테슬라 vs 애플의 시총 차이는?

현재 애플의 시총은 2.353 Trillion 입니다.

 

애플 시가총액

현재 테슬라의 시총은 주가가 최근 많이 하락하여 728.885 Billion 입니다.

테슬라 시가 총액

 

두 회사를 시총을 비교해보면 애플이 3.23배 시총이 큽니다.

애플 시총 테슬라 시총 두 회사 시총 차이
2.353 T 728.885 B 애플이 3.23배 시총이 큼

 

만약 테슬라가 애플의 시총을 뛰어넘는다고 가정하면, 애플보다 더 많은 돈을 벌거나? 또는 그럴 예정이어야 합니다.

과연 현 시점에서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2. 테슬라는 애플과 이익이 얼마나 차이가 날까?

그렇다면 시총 차이 만큼 애플과 테슬라 이익 수준이 많이 차이가 날까요?

먼저 애플의 2021년도 이익입니다. 작년 94.68 B 의 이익이 났군요.

애플 2021년 Earning

테슬라의 2021년 이익 상황입니다. 현재 5.52B 이익이 난 상태입니다. 이익률(Profit Margin)은 애플에 비해 뒤쳐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2020년 721M 의 이익에 비해서는 굉장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TSLA 2021년 Earning

그리고 이번 분기에만 작년의 Earning 의 절반인 3.32B 을 벌었습니다.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이번년도는 13~15B 정도의 이익을 낼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Earning 은 테슬라 자동차 판매 비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TSLA 2022년 1분기 Earning

그렇다면, 2022년도 이익 추정치와 애플과의 Earning 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테슬라 비교 결과
94.68 B 15 B 애플이 6.31배 앞서있음

두 회사의 시총 차이에 비해 Earning 은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두 회사의 시총 차이로 시장에서 기대하는 테슬라 이익을 구해보겠습니다.

 

 

3. 시장이 기대하는 테슬라 이익

아까 애플과 테슬라의 시총 차이는 3.23배 차이가 났었습니다. 애플의 이익을 3.23배 만큼 할인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애플 시장이 기대하는 테슬라 이익 현재 테슬라 이익
94.68 B 29.31B 15B

앞으로 이번년도 이익 추정치의 두 배를 벌어야 가능한 수치네요. 작년 대비 Earning 이 5배 증가할 예정이니, 성장률이 급격하게 줄어든다고 해도 2배가 늘어난다고 생각하는 건 합당한 것 같네요.

 

 

4. 그런데 테슬라는 현재 자동차 판매 회사 - 경기 순환주 이다?

그런데 최근 경기 침체(Recession) 에 대한 기사가 스멀스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CEO 의 절반 이상이 경기 침체를 예상하고 있고, 심지어 어제 일론머스크가 직원들에게 테슬라 인원의 10%를 감축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어제 테슬라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인원 감축은 성장성이 훼손되었다라고 판단했다고 주주들은 판단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인원 감축을 하지만, 비정규직 인원 수는 늘릴 것이라고 발언을 번복하였습니다.

 

머스크 테슬라 10% 인원감축 발언 번복, “전체 직원 수는 증가할 것” (businesspost.co.kr)

 

머스크 테슬라 10% 인원감축 발언 번복, “전체 직원 수는 증가할 것”

[비즈니스포스트]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직원 10%를 감원하겠다고 밝힌지 이틀 만에 발언을 번복했다.머스크 CEO는 현지시각 4일 트위터에서 한 트위터 이용자..

m.businesspost.co.kr

 

자동차 판매 기업은 경기를 많이 타는 경기 순환주에 속합니다. 경기가 좋을 때는 값비싼 자동차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고, 경기가 안 좋을 때는 자동차가 많이 팔리지 않죠. 테슬라가 테슬라 봇, 자율 주행 시장, FSD 구독 등 다른 먹거리가 많다고는 하지만, 아직 실현되지 않은 단계이고, 엄연히 아직 테슬라는 전기차를 판매하는 자동차 회사입니다.

 

테슬라 차량을 만드는데 각종 원가는 높아졌습니다. 철강, 리튬, 생산인원 인건비 모든 것이 올랐고, 이로 인해 테슬라 모델3가격이 보조금 지급으로 5000만원대였는데, 지금은 7429만원이나 줘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3·Y 가격 또 인상, 200만원 받고 440만원 더 < 업계소식 < 뉴스 < 기사본문 (top-rider.com)

 

테슬라 모델3·Y 가격 또 인상, 200만원 받고 440만원 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일부 트림 가격이 한 번 더 인상됐다. 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델3 롱레인지의 가격은 7429만원, 모델Y 롱레인지 및 퍼포먼스 각각 8499만원, 9239만원이다. 지난주

www.top-rider.com

그리고, 자동차는 한 번 구매를 하면 10년 이상 재구매가 없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중고차 시장도 상당히 활발하죠. 애플에 비해 제품 기대 수명이 더 길기 때문에, 초창기에 폭발적 시장 성장으로 이익이 급격하게 늘어나다 급격하게 식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잠재적 수요층이 예상보다 훌쩍 넘는 가격 상승으로 인해 날아갔을 것이고,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인도량이 나올 것으로 추측됩니다. 아직은 생산량이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습니다. 차량을 인도 받으려면 1년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6개월, 3개월로 점점 줄어든다면, 성장성이 슬슬 꺾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 탈출각을 잡아야 합니다.

 

경기 침체로 돌아섰다고 판단이 되면 경기순환주 + 성장세 하락으로 주가가 훨씬 빠르게 곤두박질 칠 것이므로, 시장 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물론 이 때면 전체 시장 주가는 다 하락을 면치 못합니다)

 

 

5. 과연 테슬라는 성장 고공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까?

이 부분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따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분기보고서의 회계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아 눈속임을 한 것은 없는지 확인해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계상으로 미래 이익을 당겨온 것은 없는지 면밀히 판단해보아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다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